대한초음파의학회 Korean Society of Ultrasound in Medicine

GNB 메뉴 보기

심장 초음파검사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나요?

심장 초음파검사는 크게 나누어 M-mode 심장 초음파검사, 이면성 심장 초음파검사, 도플러 심장 초음파검사, 부하 심장 초음파검사 등이 있으며 이 외에 관혈적인 검사 방법으로 심장 내 심장 초음파검사(intracardiac echocardiography)와 혈관 내 초음파검사(intravascular ultrasonography)가 있습니다. 또, 일반 심장 초음파검사에 제한이 있는 경우 내시경과 비슷한 길쭉한 관과 같이 생긴 초음파 탐촉자를 식도에 삽입하여 초음파 영상을 얻는 경식도(transesophageal) 초음파검사 등의 검사가 있으며, 소요 시간은 검사에 따라 다르지만 20분에서 한 시간 내에 끝나게 됩니다.

일반 심장 초음파검사 영상 [그림1] 일반 심장 초음파검사 영상

A. 이면성 심장 초음파검사 B. M-mode 심장 초음파검사 C. 도플러 처음파검사 [그림2] A. 이면성 심장 초음파검사
B. M-mode 심장 초음파검사 C. 도플러 처음파검사

심장 초음파검사는 판막 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선천성 심장질환, 심근병증, 심장막 질환, 감염성 심내막염, 폐동맥색전, 대동맥박리 등의 심혈관 질환의 진단과 치료 결정 및 치료 경과의 관찰에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검사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심장 초음파검사를 받으실 때에는 병원에서 드리는 가운으로 갈아입고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상하의가 분리되어 탈의가 쉬운 옷을 입고 오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성은 원피스보다 투피스를 입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에 따라서 검사전 처치가 다릅니다. 기본 심장 초음파검사는 특별한 준비 사항이 없으나 경식도 심장 초음파검사, 약물부하 심장 초음파검사는 6 시간 이상의 공복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조치가 필요하다면 병원에서 미리 알려드릴 겁니다.

심장 초음파 장비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심장 초음파 장비는 크게 컴퓨터와 모니터, 탐촉자(transducer)로 구성됩니다. 탐촉자는 본체에 선으로 연결되어 있는 유선 마이크 같은 장비로, 초음파를 발생시키고 인체에서 반사되는 음파를 받는 역할을 합니다.

초음파 영상은 탐촉자에서 받은 초음파의 크기, 주파수, 시간 등에 따라서 컴퓨터에서 재구성되며 모니터에서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장비와 탐촉자들 [그림3] 심장 초음파 장비와 탐촉자들

심장 초음파검사는 어떻게 시행되나요?

심장 초음파검사는 환자의 몸을 왼쪽 방향으로 뉘인 상태에서 검사자가 직접 검사를 시행합니다.
탐촉자에 초음파 젤리를 바른 후에 검사를 시작합니다. 이 젤리는 탐촉자와 피부 사이의 공기를 제거하여 탐촉자와 피부가 밀착되게 하고 잘 미끄러지게 하는 필수적인 재료입니다. 젤리는 인체에 전혀 무해하고, 대부분의 경우 옷에 묻어도 쉽게 세탁됩니다. 그 다음 검사자가 탐촉자를 눌러서 피부와 완전히 밀착시킨 검사 부위를 문지르면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도플러 초음파검사도 같은 탐촉자를 이용해서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가 끝나면 병원에 따라서 검사결과를 바로 알려 주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검사를 의뢰한 해당과 외래에서 결과를 확인하게 됩니다.

심장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장면 [그림4] 심장 초음파검사를 시행하는 장면

심장 초음파검사 중이나 검사 후에 환자는 어떤 것을 경험하나요?

일반적으로 초음파검사는 편안하고 빠르고 시행할 수 있어 검사를 받기에 매우 쉬운 검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젤리를 바른 후 탐촉자를 피부에 밀착시키는 과정에서 그 압력으로 인해서 약간 불편할 수는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누르는 경우 통증이 조금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지요. 몸 안에 기구를 삽입하는 초음파검사의 경우는 이물감과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플러 초음파검사 중에는 혈류 측정을 할 때 '슉-슉-'하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젤리를 닦고, 이 후에는 바로 일상 생활을 계속하실 수 있습니다.

누가 심장 초음파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판정합니까?

심장 초음파검사는 간단하게 시행할 수 있으나, 심장 초음파 영상을 평가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인체 및 영상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검사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인공물과 함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CT나 MRI와 달리 결과를 실시간으로 판단해야 하는 검사이므로 검사를 시행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 그 신뢰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검사자에게 매우 의존적이고, 검사 전에 여러 임상정보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경험이 많은 심장전문의가 다른 임상적인 정보와 종합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판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심장 초음파검사의 장점, 위험성, 한계 등은 어떤 것인가요?

심장 초음파검사의 장점도 일반적인 초음파검사에서 기술된 장점과 차이가 없습니다.

초음파는 공기를 전혀 투과하지를 못하므로 인체내의 심장의 위치, 상태, 공기가 많이 차 있는 질환의 유무 등 피검사자의 상태에 따라 검사하기에 부적절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몸 안 깊숙히 위치하고 있는 심장의 일부분은 보기 어려운 경우가 있고, 비만이 심한 경우에는 초음파가 지방층을 잘 투과하지 못하여 영상을 얻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뼈도 초음파가 투과하지 못하여, 늑골뼈에 의해 심장을 제한적으로 평가 할 수도 있습니다.

topBt

[04158]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53 마포트라팰리스 A동 304호
  • 사업자등록번호 : 229-82-00887
  • 대표자: 조정연

Copyright©by Korean Society of Ultrasound in Medicine